유니티/개념 정리
리소스 폴더(Resource Folder)
fore4022
2024. 7. 22. 19:10
Resource라는 이름을 가진 특수 폴더에서, 폴더 안에 위치한 에셋들을 불러올 수 있게 해준다.
유니티를 이용한 개발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가장 간단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에셋을 불러오는 방법이다.
사용 방법
- Resource라는 폴더를 생성해준다. 생성 위치는 무관하다.
- 사용하고자 하는 에셋을 Resource 폴더 안에 위치시킨다.
- Resources.Load를 통해 에셋을 불러온다.
* 리소스 폴더 안에는 언제나 자주 사용되는 에셋만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public void ResourceLoad() { public void Start() { GameObject Obj = Resources.Load<GameObject>("Prefabs/Player"); GameObject.Instantiate(obj); } } //실행 결과 : Resource/Prefabs 폴더에서 Player이라는 프리팹을 GameObject로 가져와서, obj에 넣어준 후, obj를 hierarchy에 생성해 준다.
리소스 폴더 사용 단점
- Resources.Load 방식은 리소스 폴더 내의 요소가 많아질 수록, 탐색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마무리하며
참고로 유니티의 리소스 폴더 공식 문서로 가보면은, 리소스 폴더의 단점이 적혀있다. 이는 리소스 폴더를 이용한 방식 자체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단지 리소스 폴더에 위치하지 않아도 될 모든 에셋을 넣게 되면은 문제가 생긴다.
리소스 폴더는 사용하기 편리하다, 그렇다해서 무조건 리소스 폴더에 저장하는 방식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적절하게, 에셋 번들, 어드레서블 에셋을 같이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